블로그/구글 애드센스

애드센스 CPC, CPM, CTR, RPM, Active View 용어 이해해보자

reviewhana(ukihana) 2021. 8. 30. 22:54

티스토리에 구글 광고를 넣고 나서 자주 애드센스 보고서를 살펴보지만 모르는 단어들 투성이라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하는지 몰라서 많이 답답하다.
PV, RPM, CPC, CPM, CTR, ActiveView 등 모르는 용어 투성이다.
모르는 게 있을 때는 용어 공부부터 하는 게 순서!!
용어 공부를 하고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의 숨은 뜻을 이해해서 애드센스 수익을 올려보자.


애드센스 실적



페이지뷰(PV, Page View)


방문자가 조회한 페이지의 수이다
누군가가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와서 게시물을 5개를 봤다면 페이지뷰는 5로 잡히게 된다.

페이지RPM

RPM은 Revenue per Mille(Mille은 라틴어로 1천을 의미한다)의 약자로 내 블로그에 방문한 사용자에게 1천개의 페이지뷰를 제공하여 얻을 수 있는 예상 수입을 의미한다

페이지RPM = (예상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만약 10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수입이 0.1달러이라면, 페이지 RPM은 10달러가 됩니다.
(1/10) * 1000

노출수

내 블로그에 방문한 사용자가 광고가 3개가 들어간 글을 끝까지 읽었으면 노출수는 +3이 된다

클릭수

내 블로그에 방문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해서 사용자의 기기에서 광고를 보면 클릭수는 +1이 된다

CPC(Cost Per Click)

CPC는 클릭당 비용으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내가 벌어 들이는 금액이다.

광고의 CPC는 구글Ads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마다 CPC가 수백원에서 수천원으로 천차만별이다.

CPC가 높은 키워드로 포스팅하는 것이 중요하다.

페이지CTR(Click Through Rate)

쉽게 얘기해서 광고 클릭률이다.
내 블로그의 페이지가 100개인데 1개 포스팅이 클릭되면 CTR이 1%이다.

페이지뷰가 1000인데 CTR이 100%라면 1개 페이지뷰에 클릭 1번이 발생한다는 의미이다.

만약 이때 RPM이 500$이면 CPC는 500$/1000 = 0.5$

일반적으로 CTR은 1~2%라고 알려져 있다.


 

노출 RPM(impression RPM)

노출 RPM은 1,000 노출당 지불되는 수익 금액이다.
애드센스에서 주로 사용하는 측정항목으로 광고 노출에 대해 지불할 금액을 알려준다.

예를 들어 노출 RPM이 $2이고 광고 노출이 4,000회라면 $8를 받게 된다.
광고 노출 1,000회당 2달러를 받고 2달러에 4(=4000/1000)를 곱하면 8달러가 되기 때문이다.

노출 RPM은 CPM과 거의 동일한데, 가장 큰 차이점은 RPM은 웹사이트나 블로그 소유자의 관점이고 CPM은 광고주의 관점이다.

 

조회가능 Active View

내 블로그 페이지에 노출된 광고 중 조회가 가능하다고 평가되는 광고의 비율이다.

나의 특정 페이지의 광고가 사용자에게 100회 노출되었는데, 조회가능 Active View가 41%이면, 실제 사용자의 화면에 노출된 광고가 41회라는 말이고 나머지 59회는 사용자가 스크롤을 후딱 했거나 광고가 글 하단에 있어서 글을 끝까지 읽지 페이지를 나가서 노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CPM(Cost Per Mille)

CPC는 클릭당 비용으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내가 벌어 들이는 금액인데 CPM은 광고 노출 횟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다.
1천회의 광고가 사용자들에게 노출될 때마다 수익을 블로그 소유자에게 주는 것이다.

만약 내 애드센스 보고서 수익에 $0.01이 찍혔다면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들어왔다가 광고를 한 번도 클릭하지 않았고 1000회의 광고가 노출되었기 때문에 구글님이 나의 노력이 가상하여 10원을 나에게 하사하신 것이다.

CPM 입찰가가 $0.33이라면 1천회 광고가 노출되면 난 $0.33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Active View CPM

나의 특정 페이지의 광고가 사용자에게 100회 노출되었는데, 조회가능 Active View가 50%이면, 실제 사용자의 화면에 노출된 광고가 50회라는 말이고 나머지 50회는 사용자가 스크롤을 다 내리지도 않아 광고가 노출되지 않고 페이지를 나갔다는 뜻이라고 했다

Active View CPM은 광고주가 Active View 1천회 노출당 비용 입찰로 1천회 조회 가능 노출에 대한 입찰가를 구글Ads에 제시하고 최소 1초간 화면에 광고의 50% 이상이 게재되면 조회가능으로 측정되는 노출수에 대해 지불하는 가격이다.

애드센스로 수익을 올리려면?

CPC가 높은 키워드로 글을 써서 구글Ads 광고주 관심을 끌어 CPC입찰가가 높고, CPM 입찰가가 높은 광고가 많이 붙어야 하고, 내 블로그를 찾은 사용자가 많으면서 조회가능 Active View가 100%가 되게끔 글의 내용이 충실해서 블로그 체류시간이 1분 이상되고, CTR이 높아서 사용자가 글을 읽고 관심 있는 광고를 팍팍 클릭을 해줘야 RPM이 올라간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