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야기/식품

[사업보고서 공부] 샘표식품 (Feat. 얼마나 더 오를 것인가?)

reviewhana(ukihana) 2020. 12. 30. 12:48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아빠 유키하나입니다.

저는 가끔식 탕, 국, 찌개 요리를 하는데요.

요리할 때마다 빠질 수 없는게 있죠?

바로 간장입니다.

마트 간장코너에 가보면 정말 많은 종류의 간장이 있는데요.

보통 2개 회사 제품으로 구분되죠. 샘표 vs 청정원

그래도 간장 하면 샘표, 샘표하면 간장 안그렇습니까? ㅎㅎ

요즘 음식료 관련주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샘표 사업보고서를 살펴보았습니다.

회사 홈페이지

http://www.sempio.com/home

 

샘표식품 : 우리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

우리맛 공간 쉽게 맛있게 건강하게샘표 우리맛 클래스 요리 초보부터 아이 편식 고민 많은 부모님까지!

www.sempio.com

 

사업의 개요

샘표식품은 간장, 연두, 된장, 고추장, 통조림등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사업보고서에는 각 제품군의 시장현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 샘표 맛간장을 자주 사용합니다.

맛간장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간장 리뷰] 샘표 맛간장 (Feat. 간장 종류 알고 먹읍시다)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아빠 리뷰하나입니다. 저는 가끔 국, 탕, 찌개를 끓이곤 하는데요. 빠질수 없는게 바로 간장이죠? 아래는 마트 간장코너를 찍은 사진입니다. 마트 간장 코너 가면 보통 2개

reviewhana.tistory.com

 

 

간장시장은 양적으로 감소 하고 있습니다.

외식이나 배달음식을 먹고 집에서 요리를 할 일이 별로 없기도 하죠?

간장시장은 양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나봅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 시장을 세분화해서 새로운 수요를 찾아내서 매출을 늘려야 겠죠?

그래서 제가 애정하는 샘표 맛간장, 회간장, 순한간장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출시해서 리딩브랜드로 시장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고 합니다.

2000년대 초반에 CJ가 간장시장에 야심차게 도전하였으나 쓴맛을 보고 2013년에 간장시장에서 철수하고 지금은 샘표와 청정원이 거의 양분하고 있습니다.


연두해요~연두해요~

요리할땐 연두해요~

기억나시나요?

분말형 조리료가 대세였던 시대에 요리 에센스라는 새로운 형태의 액상 조리료를 출시했었죠?

간장도 아닌것이 다시다도 아닌 처음 보는 형태의 조미료였죠.

사업보고서에 설명해 놓은 내용을 봤을 때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개발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음식료 관련 리포트를 찾아보면 음식료 관련 주식은 국내 매출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수출이 답이라는 애널리포트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국내시장 확장에 한계가 있어서 한식과 서양식에도 사용할 수 있는 순식물성 액상 형태 조미료를 만들어 매출 증대를 노린게 아닐까요?

샘표식품 홈페이지에 보면 "글로벌 장 프로젝트"를 통해 간장, 연두를 세계에 알리는 프로젝트를 2010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8년과 2019년에는 요리에센스 연두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연두를 활용한 서양음식 레시피 맵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두"가 Jang with Vinegar로 표현되어 있는 것을 봤을 때 순식물성 제품임을 강조하며 해외 대중들에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된장시장은 치열하죠

순창 된장, CJ 다담, 해찬들 된장, 신송 된장, 기타 등등

경쟁이 치열하면 특화 된장을 만들어 수요창출을 꾀할테고

그래서 프리미엄 된장과 특화 된장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샘표 된장이 프리미엄 된장 점유율1등인지 몰랐네요.


요즘도 흑초 드시나요?

저는 최근에 흑초를 먹었던 기억이 없네요.

10년전에 정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제품인데, 지금은 잘 찾지 않죠.

역시 20년 상반기에 역성장을 파고 있다고 합니다.

경쟁도 치열하구요.


건강즙도 만들고 있는줄 아셨나요?

건강즙 시장이 증가 추세이고 아이용 식품 시장 규모가 2018년 기준 1000억원 이상이라네요.

모든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좋은 것만 먹이고 싶은 니즈가 있으니 시장 확대는 쉽게 예싱되네요.

이런 시장을 대기업이 놓칠리 없죠..역시 경쟁이 치열한가 봅니다.


샘표하면 깻잎과 꽁치도 빠질 수 없죠.

통조림 시장은 성숙기 시장으로 성장성이 낮지만 최근 코로나 사태로 수요가 늘었다고 합니다.

샘표 깻잎과 장조림은 선두주자이고 꽁치통조림도 점유율 1위네요.

역시 내가 먹어보고 맛있으면 다른 분들도 똑같이 맛있다고 느끼나봅니다.


코로나 사태로 회식도 없어지고 집에서 홈술 많이 하죠?

제가 요즘 완전 꽂힌 안주가 바로 육포입니다.

마트에 가면 꼭 하나씩 사던 질러 육포가 샘표에서 만든 제품이네요? ㅎㅎ

육포시장은 안정적인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고 하는데, 제가 최근 마트에서 관찰한 바로는 육포시장은 성장하고 있을 겁니다.

마트마다 육포 제품 비치를 눈에 띄게 하더군요. 구매를 하는 사람도 예전보다 많이 보이구요.

질러 육포를 먹어보면 질기러나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고 쫄깃한데요.

비첸향과의 MOU를 맺었다는 걸 사업보고서를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인을 통해 알게된 비첸향 육포를 처음 먹었을 때 정말 신세계를 만난듯 했었는데..

역시 질러 육포가 괜히 맛있었던게 아니였군요..ㅎㅎㅎ


폰타나가 수입제품이 아니었어요.

TV에서 폰타나 광고가 엄청 많이 나와서 어떤 회사가 수입해서 대대적으로 광고를 하나보다 라고 생각했는데, 샘표 독자 브랜드네요? 대박~

오일, 파스타소스, 드레싱, 수프는 경쟁이 정말 치열한데요.

샘표가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으니 매출 증가에 기여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로 배달음식을 먹거나 집에서 요리를 해먹는 경우가 많은데 광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무의식적으로 폰타나 파스타 소스를 찾게 되어 있습니다.

제가 그랬거든요.ㅋㅋㅋ


미국시장에서 아시아 제품의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판로가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수년간 미국 동서부 물류 핵심지역에 창고를 운영하고 서양식 레시피와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한국 장 문화 보급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에 기술했던 "Jang MAP"이 이런 프로그램의 일환이 아닐까 싶습니다.

수년간 수출 판로에 힘쓰고 있었다면 샘표도 수출로 매출 확대의 결실을 맺을 날이 얼마 안남지 않았을까요?

 

매출 비중

20년 3분기 매출비중은 장류 58%, 장류 외 42%입니다.

나름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균형잡힌 매출비중이 아닐까 싶습니다.

 

 

주요제품 판매가

간장, 연두, 육포등은 가격이 3년동안 동결

파스타 소스는 약 5.5% 상승했습니다.

최근 식료품 판매가 상승을 예상하는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죠?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01229/104678433/1

 

수입 곡물가 고공행진…식품업계, 내년부터 가격인상 본격 전망

국내에서 생산되는 식재료와 해외에서 수입되는 곡물 가격이 올 한해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면서 2021년 신축년(辛丑年) ‘흰 소의 해’ 새해 벽두부터 식탁 물가 인상이 현실화될 …

www.donga.com

 

대두 선물 가격은 20년 들어 폭등하고 있습니다

대두를 주원료로 하는 간장, 연두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 해보이지 않으시나요?

 

 

매출실적

20년 3분기 누적매출은 2615억이며, 장류 내수 비중 91%, 수출 비중 8%, 장류외 내수 비중 83%, 수출 비중 17%입니다.

전체 매출중 내수 비중 88%, 수중 비중 12% 이네요.

샘표는 수출 매출이 더 늘어야 합니다~

판매전략

간장시장의 한계를 뛰어넘고자 미국과 중국시장에서 수요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미국시장에서 아시아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는 내용은 여러 매체를 통해 접한바가 있어 수요 확장에 대한 기대가 됩니다.

하지만 중국 로컬시장 개척은 좀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재무분석

최근 샘표식품이 저평가 상태라는 분석글이 조금씩 나오면서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PER, PBR로 상승하고 있네요.

20년 분기별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하고 있습니다.

부채는 감소중, 자본은 증가중

현재 샘표식품 주가는 최근 5년간 최고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