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프로젝트 매니저,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그램 매니저 한방에 이해하기

reviewhana(ukihana) 2022. 12. 28. 12:25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와 프로그램 매니저(Program Manager)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요즘 P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교육도 많아지고 관련 서적도 나오고 있다. 

프로덕트 매니저와 프로그램 매니저에 대한 개념이 잘 잡히지 않았고 프로덕트 오너 책도 봤지만 내가 제대로 개념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생각했는데, 아래 표로 정리하고 그림을 그려보니 프로덕트 매니저와 프로그램 매니저를 구분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1. 프로덕트,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프로젝트(Project) : 단기간에 특정 제품/서비스를 만들거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처리해야 하는 Task 또는 Activity

프로덕트(Product) :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제품 또는 서비스 그 자체를 말하며 수명주기(Life cycle)이 있으며 프로덕트의 아이디어 수립 - 개발 - 마케팅 - 개선 - 단종의 모든 것을 포함한다

프로그램(Program)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프로젝트의 묶음

PMP 지식체계에서는 프로젝트가 프로그램의 하위 구성요소로 바라보고 있다

 

2. 프로젝트 매니저

프로젝트 매니저는 일정관리, 범위관리, 리스크관리를 하며 프로젝트 전반적인 계획 수립, 업무 할당, 전체적인 진행상황을 점검한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 진행중 문제가 발생하면 프로젝트의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계획된 일정과 예산내에 리소스를 투입하여 프로젝트가 완료되게끔 해야한다.

 

2. 프로덕트 매니저와 프로그램 매니저

Product Manager(PM) Program Manager(PM)
고객의 요구사항을 청취하고 그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솔루션을 제공

솔루션이 프로덕트 & 비즈니스가 되며 비전과 전략을 세우고 실행
프로덕트 매니저가 수립한 프로덕트 전략을 실행하면서 다수의 프로덕트 매니저, 기능조직 리더들과 실행 방법 및 개발기간 조율

특정 기능을 소유한 프로덕트 오너(PO)
프로덕트 팀의 목표 설정하고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한 계획 수립 협력하는 팀들이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도록 계획 수립
외부/내부 이해관계자(개발팀, 데이터 분석가) 모두에게 집중 내부 이해관계자(PM)에 집중
전략, 데이터 분석, 마켓/유저 리서치, 백로그 관리 전체 팀의 로드맵과 일정 관리
제품의 What과 Why에 초점 제품의 Who, When, How에 초점

 

아래 그림에서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워드라는 전체 제품을 담당하고 프로그램 매니저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오타 체크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