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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리뷰] 수소연료전지차 초간단 분석

reviewhana(ukihana) 2021. 1. 20. 22:42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아빠 유키하나입니다.

오늘은 그동안 벼르고 벼르던 수소경제와 수소연료전지차 관련 내용을 삼성증권과 이베스트증권 리포트를 읽고 정리를 했습니다.

작년 8월부터 했었던 반도체 관련기업 공부할 때가 생각나네요.

수소 산업 역시 내용도 방대하고 어렵고 공부해야 할 기업도 많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공부해야겠죠?


수소란?

- 한자 : 水素

- 영어 : Hydrogen

- 화확 주기율표의 가장 첫번째 화학원소, 원소기호 H

수소의 종류

- Grey 수소

: 천연가스의 수증기 개질 등로로 화석연로에서 추출한 수소

: 수소 생산비용 Kg당 1~2달러

: 수소 생산과정에서 대량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어 청정에너지가 아님

- Blue 수소

: Grey 수소 방식으로 수소를 추출하지만 추출과정에서 방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 및 제거한다

: 1톤당 50~70유로의 비용 발생하여 비싸다

- Green 수소

: 재생에너지(eg 태양광)에서 생산한 전기를 이용해 물을 전기분해하여 추출한 수소

: 기술적 초보국면이고 경제성이 낮다

개질이란?

개질(reforming)이란 촉매 반응을 이용하여 탄화수소 연료를 수소를 포함하는 가스로 전환하는 과정

수소 생산기술 분류

- 수증기 개질

: 메탄에 수증기를 주입해 온도를 높이고 니켈계 촉매 상에서 분해 반응을 일으켜 수소를 생산하는 공정

- 이산화탄소 개질

: 이산화탄소를 활용한 흡열 반응을 통해 메탄을 개질하는 방법

- 부분산화 공정

: 메탄, 중질유, 석탄 등에 포함된 탄화수소를 일부 산화시켜 합성가스를 제조하는 방법

- 수전해기술

: 물을 전기를 이용하여 수소와 산소로 분해하는 공정

: PEM(Polymer Electrolyte Membrane) 방법은 전류밀도가 높아 에너지 효율이 높고 생산된 수소의 순도가 높아 미래 수소 생산 분야의 핵심기술로 기대되고 있음.

: PEM 방법은 고분자 전해질막을 이용하여 얇은 구조의 전해질층 형성이 가능해서 수소이온의 전도도를 개선한 것으로 생성가능한 수소압력은 200bar 정도이며 기존 AE(Alkaline Electrolysis, 알카리인)방식보다 장치 크기가 10배 정도 축소

: PEM 방법에 사용되는 양성자 교환막과 백금 촉매가 비싼 단점

- 부생수소

: 정유화학공정 또는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부생 가스내에서 수소를 분리하는 방법

: 관련기업 포스코

https://www.chosun.com/economy/industry-company/2020/12/13/TSTVYS7XINCPFOTNCDUX2BV3MA/

 

철강에서 수소로...포스코 2050년까지 수소 500만t 생산

 

www.chosun.com

: 관련기업 현대제철

http://www.h2news.kr/news/article.html?no=8337

 

부생수소에 주목한다 ② 현대제철 수소공장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그냥나는건있어도, 그냥얻어지는건없다. 부생수소이야기다. 이물질을제거해99.999의수소를생산하는현대제철수소공장을찾았다. 행담도를가로지르는서해대교를지나

www.h2news.kr

 

Green 수소가 필요해

- 수전해기술을 이용한 수소가 필요한데, PEM 방식을 확대해 나가는 추세

- 글로벌 수전해업체는 Nel(노르웨이), ITM Power(영국), McPhy(프랑스)

https://nelhydrogen.com/

 

Nel Hydrogen | Unlocking the potential of renewables

Nel is a global, dedicated hydrogen company, delivering optimal solutions to produce, store and distribute hydrogen from renewable energy.

nelhydrogen.com

 

https://www.itm-power.com/

 

ITM Power | Energy Storage | Clean Fuel

ITM Power designs and manufactures world-class hydrogen energy solutions to enhance the utilisation of renewable energy.

www.itm-power.com

 

https://mcphy.com/en/

 

McPhy: clean hydrogen production and distribution equipment

As a leading supplier of hydrogen production and distribution equipment, McPhy contributes to the deployment of clean hydrogen throughout the world.

mcphy.com

 

생산한 수소를 어떻게 운반하는가?

- 수소는 가볍지만 부피가 크다 --> 대용량 저장, 장거리 운송 어렵다

- 수소를 기체 형태로 보관하여 운반(저장용기가 비싸다)

- 수소를 액체 형태로 보관하여 운반(액화과정에 많은 에너지 필요)

- 수소를 액상화합물 형태로 보관하여 운반(상업화까지 연구 필요)

- 암모니아로 보관하다가 분해시켜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상업화까지 연구 필요)

수소 밸류 체인

수소 연료 전지란?

- 수소연료전지(스택, Stack)란 수소를 투입하여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장치

- 음극(Anode)에서 수소가스를 보내면 촉매와 반응하여 수소이온과 전자로 분해되고 전자는 외부회로를 거쳐 전류를 발생시키고 수소이온은 전해질을 거쳐 양극(Cathode)으로 이동한다. 양극에서 수소와 산소가 결합해서 물이 생성된다.

수소연료전지 종류

- 1세대 AFC

- 2세대 PAFC - 두산퓨어셀

- 3세대 SOFC - 미국 블룸에너지

- 4세대 PEMFC - 현대 넥쏘에 장착되는 연료전지

https://www.knrec.or.kr/m/energy/fuelcell_summary.aspx

 

신재생에너지센터

연료전지의 종류 구분 알카리(AFC) 인산형(PAFC) 용융탄산염형(MCFC) 고체산화물형(SOFC) 고분자전해질형(PEMFC) 직접매탄올(DMFC) 전해질 알카리 인산염 탄산염 세라믹 이온교환막 이온교환막 동작온도

www.knrec.or.kr

 

 

출처 : 신재생에너지센터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구조

- 수소차는 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라고 불린다

- 외부에서 수소와 산소를 공급받아 전기에너지를 생성하여 모터를 구동시킨다

글로벌 수소 충전소 설치 계획

 

글로벌 수소차 시장 전망

수소차 생산 규모 계획

- 22년 : 7만대

- 24년 : 11만대

- 26년 : 19만대

- 28년 : 35만대

- 30년 : 58만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강자는?

- 현대 : Nexo

https://www.hyundai.com/kr/ko/e/vehicles/nexo/intro

 

모델소개

눈앞의 미래. 넥쏘는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어떠한 오염물질 없이 오직 에너지와 물만을 발생시키고, 달리면서 PM2.5 이하의 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내는 궁극의 친환경차입니다.

www.hyundai.com

 

- 혼다 : Clarity

https://automobiles.honda.com/clarity

 

Honda Clarity Series | Honda

 

automobiles.honda.com:443

 

- 토요타 : Mirai

https://www.toyota.com/mirai/

 

2021 Toyota Mirai Fuel Cell Vehicle | Innovation is Power

The official 2021 Toyota Mirai site. Find a new Toyota Mirai fuel cell vehicle online today, or build and price your own Mirai.

www.toyota.com

 

- 벤츠 : GLC F-Cell

https://www.daimler.com/products/passenger-cars/mercedes-benz/glc-f-cell.html

 

Mercedes-Benz GLC F-CELL: Special hybrid with fuel cell | Daimler

The Mercedes-Benz GLC F-CELL (weighted hydrogen consumption: 0.91 kg/100 km, weighted CO₂ emissions: 0 g/km, weighted power consumption: 18 kWh/100 km)¹ operates on innovative fuel cell and battery technology for the first time: apart from electricity,

www.daimler.com

 

수소차의 충전비용과 주행비용은?

충전비용 : 전기차 < 수소차 < 내연기관

충전시간 : 전기차 > 수소차 > 내연기관

주행비용 : 전기차 < 수소차 < 내연기관

수소연료 전지차 기본 내부도

- 수소 연료 전지 스택(Stack) : 연료전지스택 , 수소공급장치, 공기공급장치

- 수소 저장 탱크

- 전장장치

출처 : 이베스트 증권

 

수소저장탱크

- 차량용 수소저장탱크는 고압수소저장탱크가 주료 사용되는데 탄소섬유로 만들어져 있으며 단가가 비쌈

- 탄소섬유는 일본 도레이첨단소재가 세계 1등

- 탄소섬유로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을 만들어 수소저장탱크 개발하여 현대 넥쏘에 탑재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9082114514064595

 

탄소섬유 세계1위 日도레이 "수출규제해도 원하는만큼 공급 가능" - 머니투데이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시행을 앞두고 도레이첨단소재가 일진복합소재에 탄소섬유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는 약속을 한 것으로 ...

news.mt.co.kr

 

수소연료전지 스택

수소연료전지 스택은 수소차 생산비의 40%에 해당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이다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 분리판(Bipolar Plate) : 현대제철

- 멤브레인막(막전극접합체, 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 : H+만 통과시키는 역할로 고어(미국) 독점하고 있다. MEA은 전해질막(Membrane)과 백금 촉매로 구성된다.

- 촉매층 : 백금촉매를 사용하며 교세라(일본) 독점

- GDL(가스 확산층, Gas Diffusion Layer) : 탄소섬유가 주요 재료이며 도레이(일본) 독점

- 가스켓

막전극집합체(MEA)

- 막전극집합체(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는 수소연료 전지 원가의 40%를 차지한다

- MEA는 전해질막(Membrane)과 백금 촉매로 구성된다.

- MEA는 미국 고어가 기술 보유

Membrane(전해질막)

- Membrane(전해질막)은 H+ 이온만 통과시키는 필터 역할을 한다.

- 불소계 전해질막 : 현재 주류이지만 비싸다

- 탄화수소계 전해질막 : 생산단가를 낮추기 위해 개발중, H+ 이온 통과 불안정

백금촉매

- H-H 결합을 깨기 위한 장치로 사용됨

- H는 금속과 가장 빠르게 반응

- 백금촉매기술 교세라(일본) 독점

GDL(가스 확산층, Gas Diffusion Layer)

- 독일, 일본 기술 보유중

- 분리판으로부터 공급되는 수소와 산소를 촉매로 확산하는 역할

- 높은 가스 확산성, 높은 도전성이 필요

- 탄소섬유 사용되며 도레이(일본) 독점

분리판

- 포스코, 현대제철 국산화율 100%

- 현재 금속분리판은 세종공업에서 생산 예정

- 수소와 공기는 분리판 양면에 있는 유로를 통하여 각 전극 내부에 공급

- 가스 공급/분리, 전기전도, 물 배출, 내부 열관리 역할

https://h2news.kr/news/article.html?no=8269

 

세종공업, 수소전기차 금속분리판 생산한다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세종공업이 자회사 세종이브이를 설립하고수소전기차 연료전지 스택용 금속분리판 생산에 나선다. 세종이브이와 충주시는 29일 충주시청 중앙탑 회의실에서 투자

www.h2news.kr

 

가스켓

- 피에프에스, 동아화성 국산화율 100%

- 각 단위 셀에 반응 기체 및 냉각수의 기밀성 확보를 위해 고무 가스켓 사용

http://www.ph.co.kr/kor/company/family_14_1.asp

 

평화홀딩스(주)

자동차부품 제조 전문업체, 방진고무, 호스, 씰링제품 개발 및 제조 등 안내

www.ph.co.kr

 

https://www.mk.co.kr/news/stock/view/2018/01/10190/

 

[단독] 평화홀딩스, 현대차 수소차에 스택 가스켓 공급 예정

자회사 평화오일씰공업, FCEV 핵심부품 단독 납품

www.mk.co.kr

 

수소연료 순환장치

- 스택(Stack)에서 전지반응에서 사용되고 남은 수소를 스택(Stack)으로 재순환 공급하는 장치

공기공급 시스템

공기공급시스템은 연료전지 양극(Cathode)에 산소를 공급하는 장치

열관리 시스템

- 스택(Stakc) 효율 50%이고 나머지 50%는 열로 방출

- 부동액 또는 증류수를 연료전지 스택으로 순환시켜 60도 유지시키는 일종의 냉각장치

- 열관리 시스템 관련 업체는 현대위아, 한온시스템

http://vip.mk.co.kr/news/view/21/5/118910.html

 

http://vip.mk.co.kr/news/view/21/5/118910.html

 

vip.mk.co.kr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13/2020081300341.html

 

한온시스템의 포부 "미래차 열관리 1등 될 것"

"미래차 '열 관리 시스템'에서 1등 기업이 되겠다." 손정원 한온시스템 사장이 12일 민주당 K뉴딜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미래차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경기도 고양시 현대모터스튜디오

www.chosun.com

 

부품별 공급 체인

현대모비스

연료전지 스택

현대제철

금속분리판

한온시스템, 현대위아

열관리 시스템

코오롱인더스트리, 상아프론테크

MEA

S&T모티브

구동모터

모토닉

수소차단밸브(압력레귤레이터)

퍼지밸브

유니크

수소차단밸브(솔레노이드밸브)

우리산업

전기히터

일진다이아(일진복합소재)

CFRP 수소탱크

피에프에스, 동아화성

가스켓

세종공업

온도압력센서

워터트랩

금속분리판

인지컨트롤스

워터펌프

뉴로스

공기압축기(고속베어링)

후아...힘들었습니다..

관련 리포트를 쓰신 애널리스트 분들 정말 대단하고 감사합니다.

이제 수소차 관련 신문기사를 보면 대충 이해가 갈랑 말랑 하겠네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