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구글 가이드 정리

구글 SEO 가이드 용어 설명

reviewhana(ukihana) 2021. 9. 6. 00:23

블로그 최적화, 저품질 탈출기, 구글 검색 상위 노출 관련 글을 읽어보면 SEO에 맞춰 포스팅을 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으로 말 그대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뜻하며 구글 SEO는 구글이 좋아할 만한 구조와 내용으로 포스팅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한 가이드입니다.

구글에서는 SEO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데, 글자수가 공백 포함 무려 31050자입니다.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3만자가 넘는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볼까요?

게다가 구글 SEO 한글버전은 영어로 쓰인 가이드를 한글로 번역을 하여 표현이 딱딱하고 모르는 용어나 배경지식 부족으로 한번 읽어서 이해가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습니다.

저는 블로그 저품질에 몇번 빠져서 인지 SEO를 여러 번 찾아 읽어보며 제가 이해한 대로 적용해보면서 구글 SEO가이드가 말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 나름의 해석을 달아서 설명해보겠습니다.

구글 SEO 기본 가이드를 읽기 전에 용어 이해를 하면 SEO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 크롤링, 색인 흐름

용어설명

색인

구글에서는 알고 있는 모든 웹페이지를 색인에 저장합니다.

색인(索引)의 사전적 의미는 책 속의 낱말이나 구절, 또 이에 관련한 지시자를 찾아보기 쉽도록 일정한 순서로 나열한 목록을 가리키며, 책 맨 뒤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인덱스(index)라고도 합니다.

수십억 개의 페이지가 생성되는데 구글이 새롭게 생성된 페이지를 인식하기 위해 구글은 페이지를 가져와서 읽고 구글 자체 색인에 추가하면 색인이 생성됩니다.
보통 블로그 주인들은 사이트맵 제출을 통해 구글 색인 생성 요청을 합니다.

크롤링(Crawling)

크롤링의 영어 의미는 "엎드려 기다" 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웹, IT에서의 크롤링의 사전적인 의미는 웹페이지를 그대로 가져와서 페이지 내의 데이터를 추출해 내는 행위입니다.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하고 이해하면 됩니다.
구글은 크롤링을 통해 링크를 타고 들어가거나 이미 만들어지거나 새롭게 요청된 사이트맵을 읽거나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새롭게 추가된 페이지의 URL을 찾아냅니다.

크롤러(Crawler)

웹에서 페이지를 크롤링(가져오기)한 다음 색인(인덱스, Index)을 생성하는 자동 소프트웨어입니다.

구글봇(Googlebot)

구글 크롤러의 일반적인 이름입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 즉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하는 사람의 직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 검색엔진은 각기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사이트를 우대합니다.
구글 SEO 가이드, 네이버 SEO(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참고하면 검색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는 사이트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