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아빠 유키하나입니다.
최근 수소연료전지차와 전기차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https://reviewhana.tistory.com/m/25
밸류체인중 열관리 시스템과 연료전지 공급장치가 중요하고 한온시스템이 국내 1위 업체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부품회사인 한온시스템 사업보고서를 읽어보겠습니다.
회사홈페이지
https://www.hanonsystems.com/Kr
사업의 개요
한온시스템은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 전문회사입니다.
2018년 매출액기준 전세계 자동차 부품회사중 46위입니다.
현대모비스가 7위 였군요.
덴소가 2위라니..와우..
한온시스템의 공조제품 매출의 고객사 비중은 현대차 매출이 가장 많습니다.
HMG > Ford > VW > GM
중국, 북미, 유럽, 등에 48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어서 매출처도 글로벌 합니다.
20년 3분기 매출액이 4조 7716억 입니다.
최근 시장의 특성은 환경 친화적인 에어컨, 히터 시스템 개발인 것으로 보입니다.
방금 매출 기준 3위 업체인 Magma 그룹의 Fluid Pressure & Controls 사업부문 양수도 계약 체결했습니다.
어떤 제품을 팔아서 돈을 버는가?
HAVC
HAVC는 Heat, Air Ventilation, and Cooling의 약자입니다.
열, 통풍 그리고 냉각 장치..보통 공조장치라고 부릅니다.
히터와 에어콘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공조장치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외부 공기가 차량 내부로 유입되는 통로입니다.
단순하게 차 안을 따뜻하게 또는 시원하게 해주는 것만이 아니라 공기의 습도, 청정도, 흐름을 유지시켜 주는 시스템 입니다.
https://hyundaimobis.tistory.com/512
압축기(Compressor)
컴프레셔, 콤푸레샤하고 불리는 부품으로 압축기라는 뜻이며 에어컨 장치의 핵심부품으로 에어컨에 사용되는 냉매갸스를 압축하는 곳입니다.
이 압축기의 작용에 의하여 냉매는 순환하는데요 인체에 비교하면 냉매는 혈액이 해당하고 압축기는 심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는 엔진으로부터 전달되는 동력이 벨트에 연결되어 공회전 하다가 에어컨이 켜지면 컴프레서를 구동시켰는데요.
전기차에서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아래와 그림과 같은 새로운 방식의 컴프레서를 개발하였습니다.
Ionizer
이온 발생기입니다.
에어컨과 히터 가동시 발생하는 냄새를 제거하고 세균을 제거하여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배터리 열 제어 시스템
차량 내부의 지나치게 높은 온도나 낮은 온도는 배터리 성능과 수명에 악영향을 줘서 주행거리가 줄어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그림을 찾을 수 있는데요.
리튬 이온을 고온에서 장시간 사용하면 배터리 노화가 발생하여 용량이 점점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 제어 시스템이 중요합니다.
히트 펌프(Heat Pump)
전기차는 한 번 충전해서 얼마나 멀리 운행이 가능하냐가 가장 큰 관심사입니다.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배터리 용량을 늘리거나 배터리 효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그런데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는 엔진으로부터 전달되는 동력을 이용하여 공조시스템을 구동시켰는데요. 전기차는 엔지이 없기 때문에 배터리를 사용하여 공조시스템을 구동합니다.
주행을 하기에도 부족한 배터리를 공조시스템도 같이 쓰고 있으니 주행거리가 짧아 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행 중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 열원과 구동모터, 파워모듈, 배터리, 충전기 등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회수해 난방에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수소연료전지차 쿨링 팬
산소 공급장치
수소차는 외부에서 수소와 산소를 공급받아 전기에너지를 생성하여 모터를 구동시키는데요. 바로 아래 부품이 산소를 공급해주는 장치입니다.
기술력은?
특허건수가 7000건이 넘습니다.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반증이겠죠?
사업보고서에 나와있는 연구개발 이력을 보면 수소연료전지차에 사용되는 공기 공급장치, 쿨링팬등을 개발했고, 전기차에 사용되는 열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양산 적용 중입니다.
수소차의 연료전지 스택은 수소와 공기가 만나 50% 효율로 전기를 만들어 내고 나머지 50%는 열이 발생되니 열관리 시스템이 중요한 역할을 할테구요.
전기차 역시 구동시 또는 충전시 열이 발생할테니 열관리 시스템의 중요성은 더욱 중요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는 만드는 회사가 많으니 경쟁이 치열하겠지만 수소연료전지차는 한온시스템이 현대에 독점으로 부품 공급을 했을면 좋겠네요.
앞으로의 목표는?
https://www.hankyung.com/car/article/202011106172g
작년 겨울부터 한온시스템 매각 관련 기사도 나오고 있습니다.
https://paxnetnews.com/articles/68347
주가 전망
최근 SK증권에서 한온시스템 TP를 제시했는데요.
TP는 18000원인데 투자의견은 중립으로 하향했습니다.
이게 무슨 경우인가요? ㅡ.ㅡ;
주가는 조금 오를 것 같은데 투자는 하지마???
1월 27일 한온시스템 주가는 18200원입니다.
2025년 매출 10조 목표, 영엽이익율 7% 가정하면 이익은 대충 7000억
PER 15 적용하면 10조 5천억
미래의 이익을 많이 당겨온거 아닐까요?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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