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야기/화장품

[기업리뷰] LG생활건강 (Feat. 보통주와 우선주의 괴리율 갭메우기는 곧...............오는거냐?)

reviewhana(ukihana) 2021. 4. 13. 22:47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아빠 유키하나입니다.

 

여러분은 LG생활건강 제품을 얼마나 사용하시나요?

 

LG생활건강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제품을 보니 저의 하루 일과는 LG생활건강과 함께 하고 있었네요.

테크 세제와 샤프란으로 빨래하고..

페리오 치약으로 매일 3번 양치를 하고..

자연퐁으로 설거지를 하고..

탄산이 땡길때는 코카콜라나 씨그램을 마시고..

얼굴이 땡길때는 피지오겔을 바르고..

운동하고 목이 마르면 파워에이드를 마셨네요..

이게 다 LG생활건강 제품인지 모르고 사용했네요..ㅎㅎㅎ

매일 LG생활건강의 제품을 알게 모르게 쓰고 있었는데

사업보고서는 처음 읽어보게 되었네요.

 

 

사업의 개요

 

LG생활건강은 크게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화장품 + 생활용품 + 음료

LG생활건강의 그물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화장품(Beauty)

 

화장품 부문은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진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보고 있네요.

이 말은 중국에서 LG생활건강 화장품 입소문 났으니까 앞으로 돈 더 벌 거야로 들립니다.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줄었지만 코로나가 해결되면 매출 증대를 기대합니다.

최근은 클린화장품, 더마화장품 등의 수요가 늘어나서 라인업이 강화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더마 화장품 시장이 고속 성장하면서 기존의 대형 브랜드 업체들도 투자를 늘리고 있다.

LG생활건강은 한 프랜차이즈 피부과로부터 더마 화장품 브랜드 CNP를 인수한 데 이어 지난달 글로벌 브랜드 피지오겔의 아시아 및 북미 사업권을 인수를 마무리지었다.

LG생활건강은 전 세계 3대 화장품 시장인 미국, 중국, 일본에 피지오겔을 출시해 글로벌 대표 더마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터키와 독립국가연합(조지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시장 사업권을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

 

 

해외 수요 유입으로 면세점에서 높은 성장을 보였다 ==> 중국에서 "후" 인기

국내 럭셔리 시장점유율 상승중 ==> 한국에서 "후" 인기

 

 

럭셔리 브랜드 보유..기승전 "후"

경쟁력 있는 유통망..아시아를 넘어 북미로..궈궈궈..

연구, 디자인, 물류 인프라 구축..따라 올 테면 따라와 봐.. 캬아~~

 

 

생활용품(HDB)

 

 

안정적이지만 경쟁이 치열해서 힘들다는 얘기네요.

생활용품도 프리미엄 라인과 중저가 라인으로 양극화를 예상하고 있고요..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3년 연속 35%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네요.

 

 

음료(Refreshment)

 

음료부문은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이 비교적 작고

원재료 수입으로 인해 환율, 원자재 가격에 영향을 받는군요.

탄산시장은 안정적이지만 비탄산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다고 하네요.

경쟁이 치열한데 시장점유율은 소폭 상승한 것으로 보면

코카콜라가 열일하고 있는 걸까요? ㅎㅎㅎ

LG생활건강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음료 브랜드입니다.

전 코카콜라, 씨그램, 파워에이드 밖에 안 마시네요.ㅎㅎㅎ

 

 

매출액 비율

 

화장품이 전체 매출의 50~60%를 차지하고 생활용품과 음료의 매출 비중은 40~50%입니다.

 

LG생활건강은 M&A의 귀재

 

LG생활건강은 꾸준히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는 한국에서 몇 없는 회사죠.

저는 여러 기사를 통해 LG생활건강의 매출 증대의 원동력은 M&A라고 들었습니다.

사업보고서에도 Avon 인수, 피지오겔 인수건이 보이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피지오겔 애정애정 합니다^^

 

 

 

 

 

원재료 현황

 

화장품은 용기, 캡 등 디자인이 가미된 부재료가 원가의 50%를 차지하네요.

 

더 고급스럽게, 더 화려하게~ㅎㅎㅎ

생활용품은 OEM, ODM에 제조를 맞기고 LG생활건강이 마진을 붙여서 판매하는 것 같습니다.

음료는 코카콜라 원액 비중이 44%입니다.

 

 

아래 그래프의 원액 원재료 가격 증가가 보이십니까?

매년 2~4%씩 오르고 있습니다. 코카 콜라 원액이 아닐까요?

편의점에서 코카콜라를 사려고 보면..

왠지 크기가 작아진 것 같고..

1200원하던 콜라가 1500원이 되었다가 어느새 2000원 하고..

워런 버핏 옹이 코카콜라를 사랑할만하군요..ㅎㅎㅎ

 

 

연구개발 실적

 

LG생활건강의 연구는 계속됩니다.

화장품 부문은 럭셔리, 고기능성 화장품을 계속 출시하고 있네요.

생활용품 부문은 코로나 시대에 맞게 손소독제 티슈 개발

 

프리미엄 시장 공존에 따른 고급 원재료가 포함된 치약, 피지오겔, 앰플형 두피관리 샴푸 등등..

 

고급화 제품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매출액도 매년 증가, 영업이익도 매년 증가, 당기순이익도 매년 증가

 

영업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흐름(-)

 

물건 팔아서 돈을 벌고 일부는 투자하고 일부는 배당 주고 부채 상환하고..그런데도 돈이 남아 쌓이고..

 

영업이익률도 15%가 넘고, ROE도 15%가 넘고..

 

더 이상 말이 필요 없습니다..

 

 

LG생활건강 주가

 

LG생활건강 주가는 10년 동안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10년동안 4.5배 정도 올랐네요.

 

작년 12월 9일 주가는 155만원이었습니다.

 

 

작년 12월 9일 LG생활건강우 주가는 69만원이었습니다

 

 

주가가 150만원정도로 횡보하는 것을 인지하고 사업보고서를 보니 아래와 같은 문구가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의 아름다움과 꿈을 실현하는

최고의 생활문화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새로움, 아름다움, 편리함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보다 진취적이고 세련되며

고객과 교감하는 브랜드로 인식되고자 합니다.

앞으로 이러한 브랜드 지향점을

제품, 서비스, 마케팅, 조직문화 등 기업활동의

모든 영역에 충실히 반영하여

확실한 차별화와 경쟁적 우위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특별한 연대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해 가겠습니다.

또한 고객에 대한 일관되고 지속적인 세심한 배려를

우리의 행동 지침으로 삼아

강력한 브랜드 로열티를 축적해 나가겠습니다."

 

많은 종목의 사업보고서를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LG생활건강 사업보고서는 내용이 충실한 것 같습니다.

또한 강력한 로열티를 축적해 나가겠다는 의지까지 보여주니 더 믿음이 갑니다.

 

 

 

게다가.......

 

 

 

LG생활건강이 매년 성장하는 스토리와 차석용 부회장의 이야기를 담은 "그로잉 업" 이라는 책까지 읽으니 LG생활건강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회사로 판단됩니다.

 

 

 

그로잉 업(Growing Up):LG생활건강 멈춤 없는 성장의 원리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그 뿐만이 아니라...

 

 

 

 

LG생활건강의 매출은 매년 우상향하고 있고 작년부터 애널리스트들은 목표주가 200만원을 제시했습니다.

 

출처 : 하나금융투자

 

최근 기사에서도 21년 LG생활건강의 매출과 이익은 성장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www.cosinkorea.com/news/article.html?no=38635

 

LG생활건강, '화장품, 해외사업 호전' 올해 매출액 8조 3천억 돌파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보경 기자] 국내 화장품 1위 기업 LG생활건강이 올해 브랜드 포트폴리오의 다각화에 주력하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생활건강은 최근 화장품

www.cosinkorea.com

 

 

 

그래서....

 

 

 

LG생활건강 주가가 오르고 LG생활건강우 주가 사이의 괴리율 갭 메우기가 언젠가는 이루어질 것이기에..

 

LG생활건강우에 투자를 했습니다만.....

 

 

 

 

 

 

작년 12월 9일 이후 약 4개월이 지난 21년 4월 13일 주가는 여전히 156만원입니다.

 

LG생활건강우의 주가는 21년 1월 중순경 78만원을 찍고 지속 하락 횡보하고 있으며 21년 4월 16일 현재 68만원입니다.

 

LG생활건강우 주가는 최근 3개월 동안 외국인이 계속 매도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괴리율을 좁히는 시기가 올 테고..(와야 합니다..ㅜㅜ)

그걸 바라는 투자자들의 기다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 투자자가 바로 저입니다....ㅋㅋㅋ

 

인내와 기다림이 필요한데 쉽지 않네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