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아빠 유키하나입니다.
LG생활건강 사업보고서를 공부하다가 화장품 용기를 납품 하는 회사가 연우라고 적혀 있어서 검색을 해보니 상장회사 였네요.
코로나 사태가 내년 이맘때 마무리 되면 화장품 매출도 턴어라운드 할테고, 화장품 용기 매출도 같이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쉽게 예상되죠?
미리미리 사업보고서 읽어보고 공부해놔야 합니다~
홈페이지
사업의 내용
연우는 에어리스 펌프형 용기, 튜브형 용기등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에어리스 펌프가 무엇이냐?
연우 홈페이지에 보면 화장품 패키지 그림이 나옵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로션 화장품의 펌프 용기입니다.
에어리스 펌프는 일반 펌프형 용기와 튜브형 용기와 다르게 화장품 사용후 공기 유입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튜브형 용기는 선크림 화장품 형태로 자주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튜브형에 펌프형 진공용기도 개발한 것 같습니다.
회사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패키지 그림으로는 잘 구분이 되지 않는데 아래 그림의 패키지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에 대한 내용중 중요한 단어가 나오네요?
"
당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진공 펌프에 대한 우수한 기술력이 있다.
글로벌 시장내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
아래 내용을 읽어보면 연우가 국내 1위의 자신감이 보입니다.ㅎㅎ
국내 경쟁사는 펌텍코리아 입니다.
https://www.cosinkorea.com/news/article.html?no=37822
신규사업
화장품 용기이외에도 의약품, 생활용품 용기에도 펌프를 적용하여 사업 영역 확장을 꾀하고 있고 필터 교체형 마스크도 개발했다고 합니다.
필터 마스크는 매출 증가에는 큰 도움이 안될 것 같네요.ㅎㅎ
http://www.biztribu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7973
매출 비중
펌프류 매출비중이 77%로 가장 높습니다.
주요 제품 가격을 알 수 있습니다.
펌프류는 내수단가는 550원, 수출단가는 713원입니다.
튜브류는 내수단가는 400원, 수출단가는 710원입니다.
튜브류의 수출단가가 펌프류와 비슷하네요.
생산능력
펌프류, 튜브류, 견본용용기 모두 전기 대비 생산가동률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매출이 줄었다는 의미겠죠?
판매경로 및 방법
해외 수출시 Sales partner를 끼고 End user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국내에서는 End user에게 직접 납품합니다.
해외 수출시 Sales partner를 끼고 있어서 마진 확보를 위해서 펌프형과 튜브형 모두 단가를 700원으로 맞춘게 아닐까요?
LG생활건강 뿐만아니라 아모레퍼시픽도 거래를 하고 있네요?
지적재산권
특허권이 299건이나 있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면 에어리스 펌프로 특허가 많이 검색되는데, 연우로 등록된 특허가 곧잘 보입니다.
그런데~~~
특허들이 좀 오래된 것들이네요..
게다가~~~
에어리스 화장용기 관련 특허는 연우보다 아모레 퍼시픽이 더 많이 보이네요..
2012~2016년까지는 에어리스 펌프 용기 개발이 대세였나 봅니다.
연우에 이어 2위 업체인 펌텍코리아의 특허도 많이 보입니다.
최근 특허 이슈는 밀폐기능인가 봅니다.
연우가 에어리스 펌프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거 맞나요? 흠...
연우의 최근 기사와 리포트들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012141508417680101493
http://m.businesspost.co.kr/BP?command=mobile_view&num=207060
내년도 턴어라운드를 기대하는 기사와 유안타 증권 리포트가 보입니다.
LG생활건강의 재고 축적이 시작되었다는 기사와, 아모레 퍼시픽의 프리미엄 라인의 중국향 이커머스 본격 준비 기사를 눈여겨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연우에게 영향을 주는 신호들이니까요..
https://blog.naver.com/lovem9087/222177367561
적정가치는?
SRIM + 네이버에 나와있는 컨센서스 + 요구수익률 8% 가정시
26000원~28000원 주가 예상됩니다.
12월 22일 연우 주가는19200원입니다.
9월 초에 외인 지분이 12% --> 18%로 대폭 증가했습니다.
PER. PBR은 바닥을 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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